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가 대웅제약과의 보툴리눔톡신 제제(일명 보톡스)의 균주 출처 분쟁의 일환으로 진행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의 예비판결에서 승소한 영향으로 이틀 연속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전망



금일 메디톡스는 전일 대비 36,800원(+17.05%) 상승한 252,600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앞서 메디톡스는 전일 개장 직후 상한가로 직행하기도 했습니다. 대웅제약과의 싸움으로 현재 큰 이슈로 많은 주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메디톡스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전망


목차



메디톡스 기업 개요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는 2006년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 메디톡신 주®(수출명: Neuronox®, Siax®, Botulift®, Cunox®, and Meditoxin®)의 출시 이후 메디톡스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2009년 이후 40%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적응증이 추가됨에 따라 시장 점유율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 하고 있으며, 의료 미용 분야뿐만 아니라 치료 분야까지 그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어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특히, 미국과 유럽 진출을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인 신제형 보툴리눔 톡신 제품들의 출시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달성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대웅제약 소송 내용

메디톡스 주가 전망


미 ITC는 메디톡스와 앨러간(메디톡스의 파트너사)가 대웅제약과 에볼루스(대웅제약의 파트너사)를 상대로 제기한 균주 및 제조기술 도용 관련 소송에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미국 수입을 10년동안 금지하라는 예비판결을 내렸습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균주 분쟁에서 메디톡스의 손을 들어주면서 두 회사간 희비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당장 미국에서 벌이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메디톡스 주가 전망



이른바 '보톡스'로 불리는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미간 주름 개선 등 미용 성형 시술에 주로 쓰이는 바이오의약품입니다.


이와 같은 소송 판결의 결과에 따라 메디톡스는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메디톡스 재무정보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대표 보툴리눔 톡신 품목허가 취소


국내 대표 보툴리눔 톡신 제제·판매업체 메디톡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메디톡신' 품목허가 취소로 창립 이래 최대 경영위기를 맞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주력 판매 품목인 메디톡신을 잃게 된 메디톡스는 대웅제약이 진행 중인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에도 빨간불이 켜지면서 벼랑 끝에 몰렸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메디톡스가 생산하는 메디톡신 등 3개 품목에 대해 25일부로 판매허가를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메디톡스 취소 대상은 '메디톡 뉴셰어' '메디톡 뉴셰어 50대' '메디톡 뉴셰어 150대' 입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17일자로 품목허가 취소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품목의 제조·판매·사용을 잠정 중단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메디톡신 등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허가된 내용물과 다른 원액을 사용했음에도 허가된 원액에서 생산된 것처럼 서류를 조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액과 제품의 중량검사 결과가 기준치를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적정하다고 허위 기재했고, 식약처에 조작된 자료를 제출해 국가배송 승인을 받고 의약품을 판매하는 등 불법행위도 저질렀습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조 및 품질관리 서류를 허위로 조작한 메디톡스 의약품법 위반 혐의로 메디톡신 3개 품목과 제조정지 3개월을 대체하는 보툴리눔 톡신제 '이노톡스'에 과징금 1억7,760만원을 부과했습니다.

 

이와 함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메디톡스 측에 법 위반으로 품목허가가 취소된 의약품의 사용을 막기 위해 유통 중인 의약품의 회수 및 처리를 지시하고, 제품을 보관 중인 의료기관이 제품 리콜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메디톡스 주요 제품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메디톡스 주가 전망

메디톡스 주가 전망


식약청의 메디톡신 허가 취소 결정으로 메디톡스가 상당한 경영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디톡스가 2006년 국내 최초로, 세계 4번째로 개발한 메디톡신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메디톡스 전체 매출 2059억원 중 42.1%를 차지한 주력 상품입니다. 당장 메디톡신의 시장 판매가 중단되면 메디톡스의 매출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지난해 기준 588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메디톡신의 해외 출하량도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중국에서 임상 3상을 마친 메디톡신은 현재 중국 보건당국의 승인 심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허가 취소 결정은 중국 보건당국의 심사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대웅제약은 당시 메디톡스가 국내에서 허가받지 않은 원액으로 메디톡신을 제조해 약사법 위반 사실을 ITC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품목 면허가 취소되면 향후 매출에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브랜드 신뢰도 하락은 물론 히알루론산(HA) 필러 등 다른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원액 바꿔치기, 서류조작 등이 확인된 메디톡스의 '메디톡신주', 메디톡신주50단위', '메디톡신주150단위' 등 3품목이 식약처에 의해 6월 18일자로 허가 취소 결정되면서 시장에서 강제 퇴출됐습니다. 하지만 메디톡스가 소송전을 예고했으니, 허가 취소가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전체 매출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주력 품목이 허가 취소되면서 메디톡스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관련업계에는 중장기적으로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메디톡스의 제품 포트폴리오중에는 허가 취소된  '메디톡신주', 메디톡신주50단위', '메디톡신주150단위'의 공백을 메울 대체 품목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보툴리눔A독소 제품중 하나인 '메디톡스주 200단위'는 위반사항이 없기 때문에 허가취소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허가 취소된 3품목의 공간을 메우기는 역부족이지만, '메디톡스주 200단위'에 대한 집중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서 제품의 품질을 재평가받을 만한 여력이 생긴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력품목이었던 '메디톡신주'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메디톡스주200단위'의 생산실적을 살펴보면 각해의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년 60억 6,303만원, 2017년 122억 2,760만원, 2018년 125억 500만원 으로 마케팅을 통해 매출이 충분히 증가할수 있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업계에서는 메디톡스의 마케팅 역량에 따라 '메디톡스주200단위'가 허가 취소된 제품을 공백을 일정 부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분위기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메디톡스의 제품 포트폴리오중에는 허가 취소된 품목을 100% 대체할 제품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그 제품은 보툴리늄A독소 액상제품인 '이노톡스주'와 '코어톡스주'가 유력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노톡스주'는 인간 혈청 알부민 및 동물 유래 물질을 제조 공정에서 완전히 배제하여 안전성을 높여주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입니다. 액상 타입으로 개발되어 별도의 희석 과정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편리성을 향상시켰고 보다 정밀한 치료 능력 계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코렉스 술'은 900kDa(킬로달톤) 크기의 보툴리눔 톡신에서 효능에 관여하지 않는 무독성 단백질을 제거하고 신경독성 150kDa만 정제해 내성 발현 위험을 줄여주는 제품입니다. 제조 공정에서 사용하는 보툴리눔 배양 배지의 동물성 성분은 제외되었으며, 인간 혈청 알부민(HSA)은 완제품의 스태빌라이저로 사용되지 않아 혈액 유래 병원균과 전염성 미생물에 대한 감염 가능성이 감소되었습니다.


관련 업계에서는 보툴리눔 A독소 제품 형태가 동결건조에서 액상으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메디톡스가 허가 취소된 제품 3개는 동결건조 제품입니다. 메디톡스가 리퀴드 제품의 집중 마케팅을 펼치면 중장기적으로 승인받은 3개 제품의 격차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디톡스는 주력 제품 허가 취소로 일시적으로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지만, 품목 간 대체 품목을 개발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중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에스아이 주가 전망  (0) 2020.07.15
두산퓨얼셀 주가 전망  (0) 2020.07.12
국일제지 주가 전망  (0) 2020.07.07
서진시스템 주가 전망  (0) 2020.07.07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전망  (0) 2020.07.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