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노미네이션 뜻 (화폐개혁) 경제에 미치는 영향 <경제용어 알아보기>

오늘은 경제 용어 중 하나인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당신은 돈의 단위에 대해 생각해본적이 있는가? 달러는 매우 작은 단위인 1의 단위를 사용하며, 1달러의 가치는 우리나라의 1,2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금액의 단위가 커짐에 따라 매우 불편한일이 많은데, 이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경제에 미치게 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리디노미네이션


목차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이란?


리디노미네이션은 매우 생소한 단어인데, 우선 디노미네이션이란 화폐, 채권, 주식 등의 액면금액을 의미한다. 화폐단위변경은 디노미네이션을 다시하는 ‘리디노미네이션’을 뜻하는 단어이다. 


리디노미네이션



이와같이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개혁을 뜻하는 단어로써, 미국과 비교해봤을때, 우리나라의 화폐단위가 워낙 크다보니 진작부터 화폐단위를 변경하자는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있어왔다. 


리디노미네이션



작년인 2019년 3월 한국은행 업무보고에서는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한 언급을 이주열 총재가 직접하며 논의가 필요하다는 발언을 했었다. 우리나라는 과연 리디노미네이션을 실시할수 있을까?


리디노미네이션 예시

예를 들어 기존에 우리가 사용했던 '원'단위 화폐 대신 새로운 단위의 '환'화폐를 발행


1,000원 = 1환 비율로 화폐를 바꾸는 절차를 거쳐 1,000대 1의 비율로 화폐단위를 낮추는 현상을 볼수 있다.

 

리디노미네이션 사례

짐바브웨의 리디노미네이션 사례

리디노미네이션

리디노미네이션


짐바브웨는 과거 0을 무려 12개나 없애는 리디노미네이션(통화단위 절하)을 단행했다.짐바브웨 중앙은행은 1조짐바브웨달러(Z$)를 1Z$로 변경했으며, 리디노미네이션에 맞춰 1, 5, 10, 20, 50, 100, 500Z$짜리 지폐를 새로 발행했다. 무려 세차례나 진행된 리디노미네이션이었으며, 변경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리디노미네이션




▶1차 화폐개혁(2006년 8월) : 1,000 ZWD → 1 ZWN 변경
▶2차 화폐개혁(2008년 8월) : 100억 ZWN → 1 ZWR 변경
▶3차 화폐개혁(2009년 2월) : 1조 ZWR → 1 ZWL 변경



리디노미네이션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리디노미네이션




이미 여러 나라에서는 경제규모가 커지거나 물가상승으로 화폐가치가 과도하게 떨어졌을 때 리디노미네이션을 실시해왔다. 우리나라도 이미 두 차례의 리디노미네이션을 단행한 적이 있다. 


▶1953년 2월, 최초 100원 -> 1환으로 변경

▶1962년 6월, 10환 -> 1원으로 변경


둘 다 군사 정부 시절이라 사회적 합의나 공감 없이 전격 진행되었으며, 경제효과는 반감되었다. 


리디노미네이션 장점

리디노미네이션 실시시 거래편의 제고, 통화의 대외적 위상,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억제, 지하 퇴장자금의 양성화 촉진 가능성 등의 장점이 있다.


또한,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기존의 화폐를 새 화폐로 교환하지 않으면 종이쪼가리가 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감추고 있던 은닉자금은 은행을 통해 교환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지하경제를 양성화시키고 추가 세수를 기대할 수도 있다. 


리디노미네이션

또한,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화폐단위를 변경한다면 기존의 전자결제시스템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경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됨으로써 경기부양 효과를 노릴 수도 있다. 


리디노미네이션 단점

국민들은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자산이 축소된 것처럼 느껴 심리적인 상실감을 가질 수도 있으며, 자금을 사전에 부동산으로 옮기는 현상이 나타나 부동산이 폭등할 수도 있다. 또한 한가지 예로 1800원짜리 커피가 1.8환이 아닌 2환으로 반올림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로인해 물가가 오를 수도 있다. 

또한, 리디노미네이션을 통해 화폐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결제시스템의 도입에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으며, 그로 인한 비용이 크게 발생됨과 동시에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면 국가 전체적으로 큰 혼란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마무리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리디노미네이션은 사회적 합의가 된 상태에서 이뤄져야 한다. 단기간에 급진적으로 끝내면 안되며, 점진적으로 시행되어야 경제가 충격을 덜 받고 제대로 안착할 수 있다.

먼 미래, 혹은 가까운 미래에 언젠가는 해야만 하는 과정이니, 리디노미네이션이 이루어질 시기에는 이에 대한 충분한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점진적으로 시행되었으면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