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매란? 순환매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 주식 용어 알아보기>

이번에 알려드릴 용어는 주식 용어로 바로 순환매이다. 경제기사나 뉴스를 보면 순환매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는데, 이 용어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함께 아래글을 통해 알아보자. 

순환매 주식 용어


목차


순환매란?


증시에서 순환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보고 바로 '순환매'라고 부른다.


순환매 주식 용어



일반적으로 순환매는 일정기간을 두고 순환하는 경향이 있다. 즉, 약간의 시차를 두고 상승 종목군이 바뀌는 것이다. 따라서 상승세가 유사 종목군을 옮겨 다니면서 확산되므로 순환매 종목을 포착하여 투자할 경우 이득을 볼 수가 있다. 이때 일반적으로 유사한 업종이나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 선정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하는말을 뜻한다.




이와 같은 현상 때문에 '업종별 순환매' 혹은 '테마주 순환매' 라는 용어로도 자주 쓰인다.


순환매라는 단어는 각종 매체를 통해 많이 보지만, 주식에 관심이 없다면, 아마도 순환매라는 단어를 몰랐을것이다.


이러한 순환매는 항상 있는 현상이며,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매수 주기가 일정한 주기를 갖고 특정 업종, 분야의 주식에 집중되면서 전체 주가가 순환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다.


순환매는 왜 발생할까?

순환매 주식 용어



쉽게 말해 주가가 오를대로 오르면 매도세가 강해져 수익을 내고 매도한 후 다른 종목으로 다시 매수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특정 주식 업종, 테마, 종목군에서 순환매가 일어난다면 그 시장에서 수익 창출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 심리와 같은 매수심리가 발생하여, 순환매가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순환매 주식 용어



결국 주식 순환매는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고자 하는 시장 심리를 기반으로 한다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호재가 생기면 이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이동하는 대로 따라다니며 단타로 수익을 얻으려고 순환매가 나타나는 경향이 존재한다.

 

주식 시장에는 단기적으로 상승 분위기를 이끄는 주도주, 주도업종이 있기 마련이고

주도주가 먼저 오르면서 쏠림 현상이 가속화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쏠림 현상이 가속화 될 경우, 지나친 상승으로 인해 경계매물과 차익매물이 나오며 조정을 보일 때 그동안 오르지 못했던 종목군으로 주식 순환매가 들어와 균형을 이루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순환매는 언제 끝이 날까?


개인투자자도 순환매를 따라 매수를 해야 하는지, 순환매는 언제 끝날지 의문이 든다. 

하지만 순환매로 특정 주식 종목의 주가가 상승세를 유지하더라도 영원히 매수세가 지속될순 없다. 


결국에는 차익 실현으로 인한, 주가 하락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막연한 기대심리로 주식 순환매 예상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상당히 탐이 나겠지만, 이로 인한 끝없는 추락을 경험할수도 있다.

순환매 주식 용어




물론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주도주가 만들어질 경우에는 매수세가 특정 업종으로 다시 몰리면서 순환매가 이어지는 모습도 보여주지만, 개인은 대량 매수의 주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예상이 쉽지 않은것이 현실적이라 판단된다.




마무리

순환매 주식 용어


좋은 순환매 장세가 이어진다 해도 시장 과열로 인해 주가 변동성이 커지고,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미래를 예측해 주도주를 찾아 순환매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성장성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가 튼튼한 우량주를 매수하는 것이 더 안전한 투자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이상으로 순환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테마주를 쫓기보다는, 성장성이 뚜렷한 기업에 투자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길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