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오늘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 수입된 '렘데시비르'를 오늘부터 국내 의료기관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수혜수는 무엇이며, 관련주는 무엇인지 함께 아래글을 통해 알아보자.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렘데시비르 관련주


목차

렘데시비르란?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오늘 소개해드릴 렘데시비르는 최초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이 된 제품이다. 2014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에 따라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는 에볼라에 대항하기 위한 항바이러스제를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미국 FDA에서 임상 1상, 2상을 통과하고 3A상(무용성 테스트)도 통과하는 등 개발이 잘 이뤄지는 듯 했지만, 2016년 타당성 조사(임상3B상)에서 기존에 있던 에볼라 관련 치료 약물에 비해 렘데시비르가 별다른 특출난 효과가 없다는 게 드러나면서 개발은 중단되고 말았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임상시험은 기존의 약물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어야 최종 통과할 수 있으나, 렘데시비르는 다른 에볼라 치료법에 비해 비교우위를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에 임상3B상을 통과하지 못했다.


하지만 렘데시비르는 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할 때부터 코로나 19 치료제의 후보물질로 선정이 되었으며, 최근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의 임상실험을 통해 코로나 19 치료에 가시적인 효과를 증명하면서 국내와 각 세계 국가로부터 렘데시비르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렘데시비르 임상 실험 결과

5월 23일. 정식으로 치료에 효과 입증되었다고 발표했다. 국제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을 통해 글로벌 임상 실험 결과에서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회복기간을 31%(15일에서 11일)단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정식으로 발표한 내용이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하지만 치사율에 대해선 2주 이내 사망자 비율은 렘데시비르 투여군은 7.1%, 위약군[6]은 11.9%로 나타났는데 이는 겉보기로는 줄어든것처럼 보이지만 통계학적으론 유의성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p=0.059)[7] 이에 따라 연구진은 렘데시비르만으로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낸다며, 렘데시비르와 다른 약물과 병행하는 방법이나 새로운 치료제를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한편 오명돈 교수는 치료기간 단축만으로도 산소 호흡기나 중환자실, 음압실같은 의료자원이 더 많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개발될 치료제는 최소한 이와 동등하거나 이보다 월등해야한다는 기준이 되는 표준 치료제가 된 것이라고 평했다.


렘데시비르를 이용한 이번 임상 실험에는 우리나라의 서울대학교 병원을 포함하여 전 세계 10개국 73개 의료기관이 참여하여 임상 실험대상자 1천 여명을 통해 실시하였다. 두 그룹으로 환자를 나눠 A그룹에는 렘데시비르를 집중 투여하고, 나머지 B그룹에는 렘데시비르가 아닌 기존의 치료법을 시도하여 렘데비시르 투약군이 비투약군에 비해 유의미한 치료효과가 있는지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실험 결과를 통해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A그룹의 코로나 19 바이러스 완치 기간은 평균 11일이 걸렸고, 가짜약을 투약한 B그룹은 완치까지 평균 15일이 걸렸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렘데시비르가 가짜약에 비해 완치 기간이 무려 31%가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국내에는 아직까지 길리어드사의 렘데시비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종목은 없지만,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을 하고 있는 여러 제약 회사들이 렘데시비르 관련주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파미셀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그 중 렘데시비르 관련주로는 파미셀이 손꼽히고 있다. 파미셀은 렘데시비르 주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미셀은 글로벌 진단용 및 의약용 뉴클레오시드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뉴클레오시드는 핵산을 구성하는 단위로서 유전자 진단시약(각종 바이러스 진단키트) 및 유전자체료제 신약의 주원료로 쓰인다.


오상자이엘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오상자이엘 자회사인 오상헬스케어는 국내 최초로 코로나19 진단키트 (GeneFinder™ COVID-19 Plus RealAMPKit)에 대한 미국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로 인해 금일도 상승세의 길로 접어들었다.

진원생명과학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진원생명과학은 초기에 의류용 심지 전문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어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주요 목적사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진원생명과학은 2014년 에볼라 바이러스가 유행한 이후, 진원생명과학은 미국의 이노비아와 에볼라 백신을 공동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유로 에볼라 테마주로 묶여 크게 상승했으며, 현재 렘데시비르 관련주로 주목받는 이유는 2대 주주이자 사업 파트너인 이노비오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진행한다고 알려진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셀트리온제약

렘데시비르 관련주 수혜주



셀트리온 그룹의 상장된 3개 회사 중에서 셀트리온제약이 시가총액이 가능 낮은 종목이다. 예전의 한서제약을 셀트리온이 흡수합병한 형태로 탄생한 회사이다.

 

셀트리온제약은 국내에서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의 셀트리온이 개발한 항체 바이오시밀러의 독점 판매권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 큰 폭으로 상승한 탓에 렘데시비르 공급기사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크게 변동이 없는 상태이다.

셀트리온제약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램시마는 국내에서 작년 2분기 기준으로 36% 점유율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혈액암을 치료하는 트룩시마는 20%, 유방암, 위암 치료제인 허쥬마는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최근 램시마SC가 식약처로부터 국내 판매허가를 받았고, 허가받은 적응증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한다. 국내에서의 판매는 셀트리온제약이 담당한다.



'주식 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린뉴딜 관련주  (0) 2020.07.10
돼지독감 관련주  (0) 2020.07.09
흑사병 관련주 종합  (0) 2020.07.06
한한령 해제 관련주 수혜주 정리  (0) 2020.06.30
주식 양도소득세 완벽 정리  (0) 2020.06.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